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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소개

활용실태점검

주소정보 활용 실태 조사와 개선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효율적인 주소정보 활용을 지원합니다.

주소기반 생활ㆍ행정서비스 혁신을 위해 생활, 공공 및 산업 등 사회 각 분야를 118개 분야로 구분해 3년 단위로 주소정보 활용실태 조사하고, 주소정보 활용 시 불편점을 개선하여 효율적 활용을 지원합니다.

생활분야

국민 생활 속 주소정보 사용 분야의 주소정보 활용실태 조사, 불편사항 발굴 및 개선 지원

생활분야 - 분류 ,분야, 정책 대상집단
분류 분야 정책 대상집단
방문(8) 관광지, 캠핑장, 숙박업소, 공연장, 유원지, 음식점, 주점, 커피전문점 한국관광협회, 한국관광호텔업협회,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배달(8) 농축산물, 식료품, 음식, 가정용 가구, 의약품, 문구용품, 화장품, 전자기기 한국통합물류협회,전국이륜차배달라이더협회
모임(6) 거주지, 예식장, 연회장, 장례식장,종교시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한국예식업중앙회, 한국장례협회
  • 분야별 연 1회 이상 정책 대상 집단(이용 시민 포함) 초점집단면접 (FGI*), 관계자 및 일반국민은 설문을 통해 의견수렴

    *Focus Group Interview: 면접자가 소수집단을 토론방식으로 의견수렴하는 기법
  • 예시
  • 관광 시 방문하는 주요지점의 위치 및 이동경로 안내 :

    문화재, 국립공원, 유원지 등 관광에 사용되는 주요지점에 주소를 부여하고 해당 지점까지의 이동경로를 데이터로 구축ㆍ제공

공공분야

행정기관 주소정보 사용 분야의 주소정보 활용실태 조사, 불편사항 발굴 및 개선 지원

공공분야 - 분류 ,분야, 정책 대상집단
분류 분야 정책 대상집단
일반행정(3) 주민ㆍ외국인ㆍ사업자등록, 건축물대장, 법인등기 중앙행정기관, 지자체
재난ㆍ안전(9) 긴급구조, 치안ㆍ경비ㆍ수사, 소방ㆍ방재, 산불, 자연재해, 시설물 안전ㆍ유지관리, 교통안전, 산업안전, 방역 소방청, 경찰청, 산림청, 기상청, 국토안전관리원, 질병관리청
교통ㆍ물류(10) 도로, 철도, 수로, 역, 주차장, 항만, 공항, 대중교통, 물류터미널ㆍ단지, 우체국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공사, 한국항공공사, 우정사업본부,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
환경(13) 대기질, 대기환경, 상하수도, 토양ㆍ지하수, 하폐수처리, 폐기물처리, 태양광, 풍력, 지열, 해수온도차, 바이오매스, 화석연료, 핵에너지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환경공단, 화학물질안전원,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보건ㆍ복지(9) 노인, 장애인, 어린이, 국가유공자ㆍ유족, 실직자ㆍ취업준비생, 보건의료, 사회서비스, 건강보험, 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문화ㆍ관광(6) 전통문화, 대중문화, 한류, 관광스토리텔링, 가이드, 문화유산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재청
  • 연 1회 이상 정책 대상 집단 실무전문가 델파이조사*, 관계자 및 일반국민은 설문을 통해 의견수렴

    *델파이조사: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복적으로 수집ㆍ교환하는 조사 방식
  • 예시
  • 안전한 이동경로 구축을 위한 대피소 길안내 지원 :

    붕괴 위험지역 등 대형사고 지점을 우회하는 이동경로를 긴급재난문자로 송출

산업분야

기업 주소정보 사용 분야의 주소정보 활용실태 조사 및 맞춤형 정보 제공

산업분야 - 분류 ,분야, 정책 대상집단
분류 분야 정책 대상집단
생산ㆍ제조(3) 실내ㆍ외 내비게이션 제작, 지도 제작, 안내도 제작 공간정보산업협회
교통·물류(2) 여객ㆍ화물(버스ㆍ철도ㆍ항공), 창고보관업 전국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화물자동차운송사업연합회
택배ㆍ배달(4) 수화물 배달, 퀵서비스, 드론 배달, 로봇 배달 한국통합물류협회
부동산(5) 임대업, 개발ㆍ공급업, 관리업, 중개업, 감정평가업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부동산개발협회
금융(5) 은행업, 보험업, 카드업, 보험, 금융투자 금융투자협회, 전국은행연합회
쇼핑ㆍ판매(7) 백화점, 대형 마트, 전통시장, 온라인 쇼핑, 홈쇼핑, 노점, 방문판매 한국온라인쇼핑몰협회
시설관리ㆍ지원(4) 시설물 유지·관리, 경비, 경호, 고용알선·인력공급 한국경비협회, 한국시설안전공단
광고(2) 광고대행, 옥외ㆍ전시 광고 한국전광방송협회, 한국옥외광고협회
정보ㆍ통신(5) 출판, 영상ㆍ오디오 배급, 우편, 소프트웨어 개발ㆍ공급, 방송 우정사업본부
신기술(4) 스마트시티, 사물인터넷, 디지털트윈, 메타버스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국토정보공사
  • 분야별 연 1회 이상 정책 대상 집단은 초점집단면접(FGI*) 시행, 관계자는 설문을 통해 의견수렴

    *Focus Group Interview: 면접자가 소수집단을 토론방식으로 의견수렴하는 기법
  • 예시
  • 지하터널 및 대규모 공사현장에 주소 부여 :

    근로자 안전사고 예방, 시설물 유지보수 및 노후관리 활용에 지원

최종수정일2023-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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